티스토리 뷰

유치원 다닐때만 하더라도 선생님들이 많은 부분을 도와주시기 때문에 사실 많은 걱정이 없습니다. 하지만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된다면 상황이 많이 달라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많은 부모님들이 자녀 입학준비때문에 걱정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유치원때부터 입학준비를 하시는 부모님들도 있지만 아직가지도 초등학교 입학전에 서야 비로소 행동으로 옮기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초등학교 입학전에 준비해야할일이 무엇이 있을까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주용한 몇가지에 대하여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자녀 입학준비




유치원과 달리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부터는 좀더 규칙적인 생활을 하기 마련입니다. 등교시간도 유치원 보다 빨라질 뿐만 아니라 40분수업 10분의 쉬는시간을거치기 때문에 정해진 시간표대로 움직여야 합니다.

이러한 규칙적인 생활로 인하여 조금은 자유를 박탈당한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되기 때문에 힘들어 할수도 있는만큼 미리 사전에 충분한 이야기와 습관을 잘 들여주는게 좋습니다.



 입학전 준비해야 할 것들.



초등학교 입학전에 해야할일중 첫번째로는 화장실 가는 연습을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수업시간을 알리는 종과 종료시간을 알리는 종이 울리면 아이들은 종소리에 따라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소변을 재때 해결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아무때나 원하는 시간에 갈수 없는 만큼 간혹 초등학교 1학년들의 경우 바지에 오줌을 싸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부분이 아이들에게는 상당히 큰 충격으로 다가올수 있는것처럼 미리미리 집에서 훈련하는것이 좋습니다.


시력검사하기 학교 입학전에는 필수적으로 시력검사를 해야 합니다. 자리에 배정받아 앉기 때문에 뒷자리에 앉게되면 칠판이 잘 안보일수도 있는데요. 이러한 부분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미리밀 시력검사를 통한 아이의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나 유튜브와 핸드폰에 노출이 되어있는 아이들이 많기 때문에 안경을 착용하고 있는 학생들이 늘어나는 만큼 각별한 주의또한 필요합니다.




예방접종 또한 필수적으로 해야합니다. 유치원 보다 더 많은 인원의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다 보니 여러가지 질병에 노출이 될수도 있습니다. 다른 아이들로  인하여 옮을수도 있는 질병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자기 자신을 위한 예방접종 만큼은 필수적으로 마치는게 좋습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 와 학교가는 연습하기역시 중요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잠자리에 드는시간과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을 타이트하게 관리 안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부모가 잘때 아이도 자고 부모가 밥먹을때 아이도 먹는경우가 많죠. 


하지만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에는 꼭 아침에 일어나는 습관과 저녁에 일찍 자는습관을 길러주면서 아이와 함께 학교가는 연습을 해두는것이 좋습니다.


양보하는 방법을 알려주는것도 아이의 학교생활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가정에서 외동으로 자라는 경우가 많다보니 자기 중심적인 사고와 욕심이 많은 친구들이 있습니다. 물론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성장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익혀지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부모의 손을 떠나 학교라는 단체생활을 하는 곳에서 양보는 불필요한 마찰을 피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할수 있습니다. 때로는 자신의 주장을 고집해야 하기도 하지만 양보하는 아이일수록 친구들과의 관계또한 원만해지고 마찰을 줄여줄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글떼기. 부모님들의 욕심이 정말 많죠. 자신이 이루지 못한 꿈을 자식이 이루어주길 바라는 부모가 많다고 합니다. 그만큼 최근에는 조기교육을 통하여 한글은 물론 영어, 한문등 다양한 교육을 시키는 부모들이 많이 있다고 합니다.

교육은 꾸준히 하는것이 좋습니다. 영어나 다른 공부는 둘째 치고라고 한글 만큼은 다 떼고 입학한다면 아이가 학교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훨씬 적응하기가 수월하다고 합니다.


간단한 숫자 더하기 빼기 연습하기.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고 어울리다 보면 많은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살아가면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것 중 하나가 바로 덧셈 뺄셈 입니다. 친구들과 무엇을 나누거나 할때 간단한 더하기 빼기 만큼은 꼭 필요하답니다.


스스로 옷입고 벗는 연습하기도 혼자 학교생활을 해야하는 아이에게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합니다. 단추를 잠그거나, 지퍼를 내리는 것이 익숙한 아이들도 있지만 부모가 다 해준경우 혼자서 하지 못하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이러한 연습도 아이에게는 꼭 필요하다는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아이와 많은 대화 나누기가 초등학교 입학전 해야할 중요한 점 입니다. 처음 낯선 학교생활이 어색하고 재미가 없게 느껴지는 아이들이 많이 있습니다. 학교생활에 관심을 갖고 하교할때마다 물어보면서 관심을 갖아 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무슨 공부를 했는지, 어떻게 놀았는지, 누구와 함께 화장실을 갔는지, 불편한점은 없었는지 이런 사소한 것들을 하나씩 물어보면서 아이에게 필요하고 부족한것이 무엇인지 직접 부모가 알아차려야 합니다.


이렇게 대화를 하면서 아이에게 해결 방법을 알려주다보면 아이는 부모의 가르침대로 학교생활을 잘해 나갈수 있습니다.

자녀 입학준비 때문에 많은 분들이 걱정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실상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어떤 아이들의 경우 이미 유치원때 부터 다 준비가 된 아이들도 있지만 조금 늦게 했다고 해서 전혀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아이가 좀더 학교생활을 잘 할수 있도록 도움의 차원에서 준비해야할 사항들이니 초등학교 입학전에 해야할일을 한번쯤은 확인해 보시고 부족한점이 있다면 꼭 미리 준비해 두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