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후 4개월차에 접어들면서 아이들은 이유식을 시작하게 됩니다. 처음하는 이유식은 누구나 알고 있듯이 쌀미음으로 시작하는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잘 받아 먹는다고해서 너무 많이 먹이는것은 무리가 갈수도 있으니 살짝 맛을 보는 정도로만 시작하고 점차 양을 늘려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유식을 먹기 시작하면서 부터 엄마들의 걱정과 고민은 늘어나게 됩니다. 어른이 먹는음식이 아닌 아이가 먹는 음식이다 보니 여러가지 생각이 들기 때문이죠.





이유식을 먹이는 이유를 알고 계시나요? 이유식은 아이의 성장이 왕성해지고 운동량이 증가하다보면 모유 또는 분유만으로는 아이가 필요로 하는 영양분을 공급할수가 없습니다. 아이의 성장발육을 위해서 다른 음식을 먹여야 하기 때문에 이유식을 먹이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초기이유식 식단표



이유식을 성공적으로 먹이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될까 궁금하시나요. 그렇다면 오늘 소개해 드리는 초기이유식 식단표 부터 중기이유식 식단표, 완료기이유식 식단표까지 각 단계별로 안내해드릴테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유식을 하는 이유?


이유식은 다른 말로 이행식이라고도 합니다. 처음 쌀미음부터 시작하는 이유는 쌀에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성분인 글루텐이 없어서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단백하기 때문에 아기가 부담없이 잘 받아먹기도 합니다.


이유식을 하는 목적은 영양분을 공급하기 위한 목적도 있지만 점차 모유 또는 분유를 끊어야 하기 때문에 아이에게 필요한 영양소제공은 물론 음식을 적응시키기 위한 단계라는것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개월~6개월 초기이유식 식단표


초기이유식을 시작하면서 가장 궁금해 하는 질문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하루에 몇번을 먹여야 하는지. 양은 어느정도를 먹여야 하는지. 이유식의 농도는 어느정도가 적당한지 궁금해 하십니다.


처음하는 이유식 만들기 도전이 쉽지 않지만 하다보면 쉽게 하실수 있으니 자신감을 갖길 바랍니다. 초기 이유식을 먹기 시작할 때부터 5개월차 까지는 보통 하루에 한번정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은 매일 정해진 시간에 먹이는것이 좋습니다.


이유식만을 먹이기 보다는 모유를 먹이고 이유식을 먹이고, 다시 모유를 먹이는 식으로 번갈아 가면서 먹여보는것이 좋습니다. 쌀미음의 농도는 보통 수프정도의 묽기로 끓여 주는것이 좋습니다. 물과 쌀의 비율을 10:1정도로 만들면 적당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이유식을 만들때는 특히 간을 하지않는것이 중요합니다. 싱겁거나 맛이 없더라도 간은 돌이지나서 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초기 이유식양은 하루에 50ml정도가 넘지 않도록 먹이는 것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이유식을 만들어서 당일 아침 배송해 주는곳도 있지만 가급적이면 엄아가 직접 만들어서 정성스럽게 주는것이 좋습니다. 이유식을 먹일때 빨대컵에 넣어서 먹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올바르지 못한방법이며 꼭 숟가락으로 먹이는것이 좋습니다.


쌀미음, 쌀죽에 익숙해지면 조금씩 채소를 섞어서 만들어 먹이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과일보다는 채소를 먼저 먹이는것이 좋은데요. 단맛이 나는 과즙을 먹이게 되면 아이가 채소를 먹기 싫어 하기 때문입니다.


이유식 초기단계에 섞어도 되는 채소는 감자, 고구마, 완두콩, 강낭콩, 호박, 배추등 입니다. 새로운 식품을 첨가해서 만들고자 한다면 1번에 한가지씩만 넣는것이 좋습니다. 식품 알레르기 반응을 판단해야 하기 때문에 적어도 4~5일의 간격을 두고 추가하는것이 좋습니다.


초기이유식 식단표

쌀미음, 감자미음, 고구마 당근미음, 애호박 밤미음, 단호박 수프, 고구마 브로콜리 미음, 사과 콜리플라워 미음, 감자오이 미음 정도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7~8개월 중기이유식 식단표


7~8개월 차가 되면 중기이유식 단계로 넘어가면서 다양한 이유식을 먹을수가 있습니다. 이때부터 이유식의 양을 조금씩 늘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하루에 3회정도 식사시간에 맞춰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배고파 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먹이면 이유식을 먹지않게 되기 때문에 정해진 시간에 먹이는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이때 부터는 미음식 보다는 질감을 알수 있는 작고 부드러운 덩어리 상태로 만들어주는것이 좋습니다. 밥알을 으깨어 죽형태로 만들어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젖니가 나서 씹어 먹을수 있다면 괜찮지만 그렇지 않은경우 잘 으깨어 아이가 먹기 쉽게 만들어 주는것이 좋습니다.


덩어리가 튼 음식의 경우 아이 스스로 씹어 먹지 못하기 때문에 잘못하면 목구멍에 걸려 위험에 빠지게 됩니다. 크기는 아이가 먹기좋을 정도로 잘게썰어서 만들어 주는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채소, 고기를 첨가하여 만들어 주면 아이가 잘먹기도 합니다. 


특히 이시기는 아이의 몸에 철분이 많이 부족한 시기가 되기 때문에 육류를 먹이면서 철분을 섭취할수  있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쇠고기 보다는  닭고기가 소화가 잘되기 때문에 먼저주는 것이 좋고, 흰살 생선도 먹일수 있습니다.


이유식만으로 식사를 완전히 대체할수 없는 시기이기 때문에 이유식 후 모유, 분유를 주는것도 괜찮습니다.


중기이유식 단계에 먹이면 좋은 음식

두부, 플레인, 요구르트, 저염분 치즈, 구이 김, 오트밀, 콩류, 버섯류, 콩나물, 사과, 배, 바나나, 귤


중기이유식 식단표

단호박 청경채죽, 잔멸치 버섯죽, 흰살생선 시금치죽, 브로콜리죽, 야채고기죽, 고구마 영양죽, 두부야채 달걀찜, 연두부 당근죽




9~11개월 후기 이유식 식단표


생후 9개월 부터 후기 이유식이 시작했다고 할수 있습니다. 이유식은 개월수에 맞춰서 진행하는것이 좋지만 아기들마다 성장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조금 늦게 하거나  진행을 늦춰도 상관없습니다.


보통 이때가 되면 아기들은 앞니가 나기 시작합니다. 잇몸과 앞니를 활용하여 음식을 씹을수 있게 되는 시기입니다. 진밥을 지어서 아기에게 먹여도 되고, 채소나 생선등도 부드럽게 만들어 덩어리를 줘도 된다고 합니다.


이시기 역시 간은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한끼 이유식 양의 경우 120cc 정도가 적당하며 어른들과 마찬가지로 식사시간에 맞춰 하루에 세끼씩 먹여도 괜찮습니다. 곡류, 채소, 달걀, 생선, 고기, 과일 등을 먹여도 좋습니다.


후기이유식 식단표

감자쇠고기 진밥, 흰살생선 고구마무른밥, 모듬야채 무른밥, 완두 닭안심죽, 치즈매시트 포테이토, 다진쇠고기 소면탕, 쇠고기 파래진밥, 위살생선 양배추 조림





12개월~15개월 완료기 이유식 식단표


이제 부터는 완료기 이유식단계에 접어들었습니다. 분유보다는 생우유를 먹여도 괜찮습니다. 보통 생 우유의 경우 돌이 지난시점 부터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세끼 식사를 하면서 필요한 영향소를 공급받게 되는것이 특징입니다.


어른들이 먹는 음식도 먹일수가 있습니다. 물론 조리방법은 조금은 다르게 하여 아이가 먹을수 있도록 자극적이지 않고 간은 하지않고 먹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유식을 먹이고 난 후 하루에 2회 정도의 간식을 제공해 주는것도 좋습니다. 하루 열량은 1,000Kcal 정도로 어른의 1/4정도 수준이 적당합니다. 과일은 잘게 잘라서 먹일수 있도록 하고 고기는 잘게 찢어서 먹을수 있도록 주는것이 좋습니다.




완료기 이유식 식단표

쇠고기 두부햄버거, 완두크림 스파게티, 단호박밥, 꼬마야채만두, 버섯 볶음밥, 생선완자, 오징어 청경채 볶음밥, 통감자 치즈구이


이유식은 아이의 성장에 따라서 단계별로 먹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기가 성장해 가면서 음식먹는 방법과 씹는법을 배워야 하는것처럼 시기에 맞는 이유식을 먹일수 있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